운영체제 - 컴퓨터의 하드웨어들을 관리하는 통치자!
하드웨어 바로 위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다
운영체제가 없다면 컴퓨터는 그저 고철덩어리일뿐...
하드웨어가 운영체제와 만나 하나의 시스템이 되고
사용자는 직접 하드웨어를 접근하지 않고 운영체제와만 인터페이스를 하면서 컴퓨터를 쉽게 쓸 수 있다.
다른 소프트웨어들도 운영체제의 관리를 받으면서 실행이 되도록 하는게
운영체제의 역할 이다
운영체제의 기능?
1. 사용자나 각종 소프트웨어와 어떻게 인터렉션을 할 것인가
2. 하드웨어와 어떻게 인터페이스를 할까?
먼저 사용자와의 인터렉션을 봐보자면
하드웨어를 적절히 관리해서 다른 프로그램들이 같이 돌아가도 내 프로그램만 돌아가는 착각을 갖게 한다.
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
CPU 가 여러개인 멀티 프로세서들이 요새 나오지만
CPU 가 1개라고 쳤을때 여러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실행되면 아주 짧은 간격으로 CPU 를 번갈아가면서 써야한다
그래야 사용자가 단독으로 컴퓨터를 쓰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.
이 CPU 를 짧은 시간 간격으로 번갈아 가면서 실행하게 해주는 게 운영체제의 역할 중 하나
cpu 스케쥴링으로 배울 수 있다.
메인 메모리 - 여러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실행이 되야 하니까 메모리를 쪼개서 프로그램들이 들어가있다.
어떤 프로그램한테 메모리를 얼만큼 할당해야하는가 이런 문제가 생긴다.
각 프로그램에 메모리를 할당해주는것도 운영체제가 담당한다
각 주제에 맞는 알고리즘들이 있다.
'프로그래밍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Process2 - Thread (0) | 2020.06.14 |
---|---|
[운영체제] Process (0) | 2020.06.13 |
[운영체제]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2 (0) | 2020.06.13 |
[운영체제]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(0) | 2020.06.12 |
[운영체제] Introduction to Operating System (0) | 2020.06.11 |